과일에 씨앗이 들어 있듯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하나의 씨앗을 지니고 세상에 나옵니다. 그것을 불성 혹은 영성이라고 합니다. 그 씨앗을 움트게 하고 꽃 피우는 일이 바로 삶입니다.

 

불성과 영성의 씨앗을 움트게 하고 꽃을 피우려면 우리 마음을 맑히는 일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흔히 마음을 맑혀라, 마음을 비워라 얘기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마음을 맑히고 비울 것인가? 절에 열심히 다니는 사람 중에도 절에 안 다니는 사람보다 옹졸하고 꽉 막혀서 무엇 하나 배울 것이 없는 이들도 많이 있어요. 관념적으로만 알기 때문입니다.

 

물론 참선이나 염불, 기도를 지극히 해서 마음을 맑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한쪽이에요. 자칫 잘못하면 관념으로 빠지 쉬워요. 현실적으로 선행을 해야 합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두루 착한 일을 행할 때 저절로 우리 마음이 열리고 맑아집니다.

 

시절인연이 오면 스스로 연꽃이 피어납니다. 마찬가지로 두루 착한 일을 하면 우리의 마음은 저절로 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또 한 사람의 마음이 맑아지면 그의 둘레에도 점점 맑은 기운이 번져 갑니다. 마침내는 온 세상이 다 맑아질 수 있습니다.

 

부처님과 예수님, 공자님 같은 성인들을 생각해 보세요. 그분들의 맑은 마음은 메아리가 되고 두루 비추는 빛이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만일 그분들이 인류 역사에 안 계셨다면 현재의 우리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을 겁니다.

--법정 스님 법문집 [좋은 말씀] 중에서!!

▼▼

https://bitl.bz/OJI5YP

 

쿠 폰 할 인 + 사 은 품) 좋은 말씀 : 법정 스님 법문집

 

deg.kr

https://deg.kr/48b3c72

 

라비고 각도조절 리클라이너 릴렉스체어

 

deg.kr

--4단계 등받이 각도조절 OK~^^

--알루미늄 우드 코팅 소재~♪♬

--리얼 우드 4.5cm 팔걸이, 51cm 와이드 시트, 탈착식 6cm 목쿠션,

옥스포드 600D 시트, 등받이 수납공간, 휴대용 파우치까지~♪♬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