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유전자는 기본적으로 외로움을 느끼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따뜻한 환경에 있어도 외롭기 마련이지요. 그런데 외로움을 사람이 아닌 쇼핑으로만 해소하려 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내성이 생겨 같은 쾌감을 얻기 위해 점점 더 큰 자극이 필요한 것이 문제지요.

 

쇼핑이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욕구를 돈으로만 해결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합병증이 무서운 거예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려 합니다. 그래서 공감이라는 것도 출발은 외로움이라는 본능에서 시작되는 것이에요. 외롭지 않았다면 인간은 얼마든지 혼자서 지냈을 것이고, 지금의 사회 문화도 존재하지 않았겠지요.

 

사실 따지고 보면 소시오패스도 변질된 외로움의 합병증이에요.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외로움을 견디기 위해 남에게 해로운 행동을 하는 것이지요.

 

뇌과학 연구를 보면 외로운 상황일수록 남을 배려할 때 느끼는 쾌감이 크다고 해요. 우리 뇌는 이기적인 방법으로 성취를 이룰 때보다 남을 배려하고 함께 기쁨을 나눌 때 행복감을 느끼도록 설계되어 있으니까요. 윤리적인 차원을 넘어 뇌과학 차원에서 반소시오패스적인 삶이 우리 뇌에 내재되어 있는 행복 시스템을 가장 활성화하는 방법인 셈입니다.

 

혼자 사는 사람이 결혼한 사람보다 심장병 같은 질환 발병률도 높고 우울증 같은 심리적 문제도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평균 수명도 짧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외로움이 병도 만들고 삶도 짧게 하는 것인데요.

 

혼자 살아도 주변에 따뜻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외로움을 사회적 유대감으로 잘 채우고 있다면, 결혼은 했으나 외로운 사람보다 몸과 마음이 더 건강할 수 있습니다.

 

정호승 시인이 말했지요.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라고요. 타고난 외로움이 큰 사람에게는 외로움을 달래줄 사람을 찾는 일보다 외로움을 자신의 삶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는 마음가짐과 자세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윤대현의 [하루 3, 나만 생각하는 시간] 중에서!!

 

(^-^) 결국 따뜻한 네트워크가 답이다~해피투게더~~♪♬

▼▼▼

https://nico.kr/fdGX9A

 

하루3분나만생각하는시간

 

deg.kr

♥한국사 열공러들을 위한 good news~~♪♬

--해커스 한국사 전교재 베스트셀러~^^

--문자 알리미를 신청하면, 한능검 4종 강의를 제공합니다~^^

--해커스 한국사 심화 최신인강 무료~~♪♬

▼▼▼

https://nefing.com/41b6922

 

한국사 인강 무료배포

 

nefing.com

#에드워드카 #역사란무엇인가 #한국근현대사탐구 #한국사열공

#손글씨필사 #한국사독서필사

https://nico.kr/tkm0ZH

 

CJ 호빵 만두 500g x 2봉

 

deg.kr

https://nico.kr/7LW1pi

 

[피코크] 고추 잡채 호빵 360g

 

deg.kr

https://nico.kr/Ywwj2t

 

더숲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 인생우화 시로 납치하다

 

deg.kr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