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쿠스는 안경을 낀 호리호리한 남자로 모차르트 음악을 즐겨 듣는다. 마르쿠스의 직업을 맞혀보라.

A) 화물 트럭 운전사, B) 프랑크푸르트대학교 문학 교수.

 

정답을 가르쳐주지 않고 그저 가능성이 더 높은 쪽을 선택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B를 고른다.

 

그러나 그것은 확률상 틀렸다. 독일에는 프랑크푸르트대학교에서 문학 교수로 재직하는 사람보다 화물 트럭 운전사가 만 배나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모차르트 음악을 즐겨 듣더라도 마르쿠스는 화물 트럭 운전사일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

 

둘 중 확률이 더 높은 쪽을 알아보는 간단한 문제인데 왜 사람들은 그런 선택을 하는 걸까? 그 이유는 인물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오히려 통계적 진실을 냉철하게 보지 못하게 막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의 오류를 기저율의 무시(Neglect of base rate)’라고 부른다. 기본 비율의 무시라고도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추가된 특정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기저율을 무시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모든 저널리스트. 경제학자, 그리고 정치가들이 정기적으로 이런 오류에 빠지곤 한다.

 

두 번째 예를 보자. 독일의 한 지역에서 칼부림이 일어나 어떤 젊은이가 치명적인 부상을 입었다. 다음 중 어느 쪽이 더 개연성이 높을까?

A) 가해자는 불법적으로 무기용 칼을 수입하는 보스니아인이다.

B) 가해자는 중산층 독일 젊은이다.

 

이제 당신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알 것이다. 그렇다, B가 훨씬 더 개연성이 높다. 왜냐하면 무기용 칼을 수입하는 보스니아인보다 중산층 독일 젊은이들의 수가 훨씬 더 많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의학계는 기저율을 무시하지 않는 훈련을 한다. 예를 들어 편두통 환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뇌종양일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 뇌종양보다는 바이러스 감염이 훨씬 더 자주 일어난다.(더 높은 기본 비율) 따라서 의사는 바이러스에 의한 편두통이라고 임시로 가정하기에 이른다.

 

그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의사들은 지속적으로 훈련을 받음으로써 기본 비율을 무시하는 사고에서 벗어난다. ‘낯선 병을 진단하기 이전에 먼저 기본적인 개연성들을 고려하라는 뜻이다.

 

나는 이따금 젊은 사업가들이 구상하는 원대한 사업 계획들을 보면서 그들의 제품과 아이디어와 인품에 감동을 받는다. 그리고 그들도 구글처럼 성장해가는 상상에 빠지곤 한다.

 

그러나 기저율을 생각하며 다시금 제정신으로 돌아온다. 한 회사가 처음 5년동안 살아남을 확률은 20퍼센트이다. 그 후에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확률은 얼마나 될까? 거의 제로에 가깝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목표로 하는 직업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다수가 글로벌 기업의 최고 임원이라고 대답한다. 사실 그런 장래 희망을 내가 공부하던 시절에도 많았다. 나와 나의 친구들도 비슷했다. 그러나 그 목표를 이룬 친구는 아무도 없었다.

 

나는 학생들에게 기저율의 무시에 대한 이야기를 해줘야겠다는 의무감을 느꼈다. 그래서 특강을 맡았을 때 이런 말을 했다.

이 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따고서 어느 대기업의 간부 자리에 오를 확률은 1퍼센트도 안 됩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지적이고 열심히 노력하든 상관없이, 가장 개연성 있는 시나리오는 중간 관리직에 머물러 있게 되리라는 것입이다.”

 

학생들의 큰 야망을 꺾으려는 의도는 아니었다. 다만 일찌감치 현실을 일깨워 미래의 중간층이 겪을 상대적 박탈감과 인생의 위기를 완화시켜주고 싶었을 뿐이다.

--롤프 도벨리의 [스마트한 생각들] 중에서!!

 

(^-^)확률과 통계는 현실 자각 타임의 핵심~~

♥내가 알고 있는 노하우나 지식이 있다면 널리~널리 공유하고 수익을 만들어보세요~♪♬

▼▼▼

https://deg.kr/251b44d

 

지식마켓 런칭 기념 이벤트

 

deg.kr

--재테크, 비즈니스, 교육, 라이프 스타일 등 어떤 주제도 OK~♪♬

--지식마켓에서 지식 콘텐츠를 등록하면 선착순 200명에게 총 2백만원을 선물합니다~♪♬

▼▼▼

https://deg.kr/251b44d

#지식콘텐츠등록 #지식노하우공유수익만들기 #지식콘텐츠거래지식마켓

 
LIST

'(공부)긍정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이 번쩍 드는 말!  (0) 2023.01.19
인생 코딩 작업  (0) 2023.01.17
굿 아이디어  (0) 2022.02.17
뇌는 이야기를 원한다  (0) 2022.02.10
개연성  (0) 2022.01.28
호감 편향(Liking bias)  (0) 2022.01.07
인물 없이는 이야기도 없다  (0) 2021.12.24
쾌락의 쳇바퀴  (0) 2021.12.02
이기적 편향  (0) 2021.11.25
우리가 행동 편향에 권리를 빼앗기는 이유  (0) 2021.11.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