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전>이라는 영화가 있다. 주인공 마지메는 내성적이고 소심한 남자다. 다른 이와 눈을 마주치는 일이 가장 어렵고, 말이라도 걸라치면 몸부터 덜덜 떨려온다.

 

적성과는 상관없이 입사한 출판사 영업부에서 고군분투하던 그가 갑자기 사전편집부로 발령받는다. 때는 1995, 전자사전 보급이 확산되고, 젊은이들 사이에는 사전에 없는 신조어가 판을 치는 시대. 회사는 각 세대의 언어를 포괄하는 새로운 종이사전 대도해(大渡海)’를 준비중이다.

 

사전편집부로 처음 출근하는 날, 마지메는 하숙집 할머니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

저는 제 마음을 잘 표현하지 못해요.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모르겠고요. 이런 제가 사전을 만들 수 있을까요.”

 

할머니가 답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은 원래 아무도 모르는 거야. 그걸 전하라고 말과 글이 있는 거지.”

 

영화의 원작은 미우라 시온의 소설 [배를 엮다]. 의 망망대해에서 누군가에게 닿기를 희망하며 내 마음을 가장 잘 드러낼 단어 하나를 찾는 사람들. 이런 이들에게 사전은 진심을 싣는 배라는 멋들어진 비유다.

 

컴퓨터 자판 한 번 두드리면 모든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 이 영화는 아직도 손편지 같은 종이의 손맛을 사랑하는 이들을 따뜻하게 보듬는 영화이기도 하다. 얇지만 쉽게 넘어가는 최적의 종이를 찾기 위해 실험을 거듭하고, 눈이 빠지도록 교정지를 들여다보며 빨간 펜으로 오자를 수정하는 등장 인물들의 모습은 천천히 가는 것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가장 인상적이면서 영화의 주제를 드러내는 장면은 이거다. 영화 초반, 사전편집부 직원들은 자신의 팀으로 스카우트할 인물을 찾아다니며 질문한다. ‘오른쪽이란 단어의 뜻을 말해보라고.

오른쪽, 오른쪽이라포털사이트 검색창을 두드려보기 전에, 나라면 뭐라고 답했을까 한 번 생각해보시길.

 

오른쪽, 왼쪽, 오늘, 내일, 사랑, 우정, 옷걸이일상을 떠다니는 단어에 대한 나 자신만의 정의를 찾아가는 일. 그래서 차곡차곡 한 권의 사전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바로 인생 아니겠느냐고. 영화는 심심하고 느릿하게 묻는다.

--이영희의 [어쩌다 어른] 중에서!!

 

(^-^)표현하지 않으면 모릅니다, 마음껏 표현합시다~~♪♬ 이왕이면, 서로 좋은 쪽으로~^^

▼▼▼

https://bifo.shop/M84izu

 

(저자 묶음) 이영희 베스트 3종 에세이 - 안녕 나의 순정 어쩌다 어른 나는 나를 좋아할 수 있을까

 

deg.kr

♥피오 통세척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사은품 이벤트~♪♬

▼▼▼

https://deg.kr/7c2acaf

 

피오 통세척 대용량 초음파 가습기

 

deg.kr

--다이얼만 돌리면 작동합니다~^^

--최대 18시간 연속 가습할 수 있는 4.8L 물통에 시간당 260ml 분무량으로 잠자는 내내 사용하세요~^^

--물통 분리 없이 상부 급수 가능하고, 넓은 입구로 구석구석 세척 할 수 있어요~^^

--함께 보내드리는 유칼립투스 아로마 오일을 오일 트레이에 넣어 아로마 디퓨저 가습기처럼 쓸 수 있어요~^^

(구입하시는 모든 분께 천연 유칼립투스 아로마 오일을 증정~^^)

--본체 하단에 먼지 필터도 장착~^^

https://nico.kr/GPARPv

 

[하루를 48시간으로 사는 마법 + 꿈 내비게이션 (마스크제공)] [하루를 48시간으로]

 

deg.kr

https://nico.kr/1aMjFo

 

[[오늘의 책] 럭키 드로우 + 웰씽킹 (전2권)]

 

deg.kr

https://nico.kr/8OaGLr

 

루몽 삼각 등받이 쿠션 S/L (4colors)

 

deg.kr

 

 

 
 
LIST

'about 슬기로운사람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 강한 사람  (0) 2022.02.16
우정은 연금보험 같은 것  (0) 2022.02.15
말하기 전에  (0) 2022.02.14
새장 속에 갇힌 새  (0) 2022.02.11
감정의 자유  (0) 2022.02.09
문화와 연민하세요!  (0) 2022.02.07
자신을 태우지 않고 빛나는 별은 없다  (0) 2022.02.04
훗날 우리는 무엇을 가장 후회하게 될까?  (0) 2022.02.03
굿 타이밍  (0) 2022.02.02
뭔가요?  (0) 2022.02.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