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교
♣세계관
-天(하늘의 이치 * 도리) ▶인간의 도덕적 기준
-천리 * 천도에 따르는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삶 ▶天人合一
-But, 인간의 욕구와 욕망이 이기적으로 흐르거나 절도(예의)에 맞지 않을 때 문제 발생
♣수양론(이상적 인간상)
-극기복례(克己復禮) / 수기이안인 ▶성인 * 군자
♣생사관 : [논어] / [맹자]
-현세주의 (죽음보다 삶을 중시)
-도덕적 실천 * 수양 * 인격 수양 중시
-애도의 예 중시
-삶과 죽음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성찰
2.도교
♣세계관
-무위자연의 道
-무위자연의 道에 순응 / 자연과 합일해서 따르는 삶이 이상적 삶
-But, 인간의 지식 * 경험 * 제도 등이 세상 만물을 분별하고 차별하며 바라보게 만들 때 문제 발생
-좌망(가만히 앉아서 잊어버림) / 심재(마음을 깨끗이 비움) ▶ 소박 * 순수 * 무위 * 겸허
-성인 / 진인 / 지인 /신인 / 천인
♣수양론
- 기(氣)의 응축이 삶(生)이고, 흩어짐은 죽음(死)
- 무위자연의 흐름에 순응
기의 순환이므로 기쁨 * 슬픔 등의 분별적인 인식이 의미가 없음(초월 * 초연함)
3.불교
♣세계관
-인연생기(세상 모든 일은 원인과 조건이 만나서 결과가 생겨남)
▶ 상호의존 / 자타불이(나와 남은 다르지 않음) ▷ 자비 강조 / 무상
-But 무지 * 탐욕 * 집착 등으로 인해 문제 발생
♣수양론
-삼학(계율 * 선정 * 지혜)
-육바라밀(보시 : 조건없이 남에게 베풂)
-팔정도(8가지 바른 길)
-보살(해탈 * 열반의 경지)
♣생사관
-고(苦) : 생 * 로 * 병 * 사
-현생의 말 * 행동 * 생각 ▶ ‘업’이 쌓여 다음 생(生)을 결정
-윤회를 벗어나는 것이 목표
-생사의 반복 ▶ 생사분별 無
▣인(仁)을 구현하기 위해서라면 나의 생명을 희생할 수 있다 : 사생취의, 살신성인
▶유교
▣죽음보다는 인의(仁義)에 충실한 삶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유교
▣인격완성을 위해 의로움에 힘써야 한다 ▶유교
▣마땅히 애도해야 하는 일인 동시에 자연에 순응하는 과정이다 ▶유교
▣죽음에 대한 성찰과 애도(哀悼)의 의무를 강조한다 ▶유교
▣사계절의 운행과 같이 기(氣)가 정기적으로 순환하는 고정이다 ▶도교
▣기가 모여서 삶이 되고 기가 흩어져서 죽음이 되는 것이다 ▶도교
▣진인이라고 해도 그의 삶과 죽음은 기의 변화에 의한 것이다 ▶도교
▣삶과 죽음은 좋아하거나 싫어할 대상이 아니다. ▶도교
▣삶과 죽음의 분별에서 벗어나야 도에 일치할 수 있다 ▶도교
▣삶과 죽음은 차별이 없으므로 초연하게 죽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도교
▣중생은 그의 오온(색 * 수 * 상 * 행 * 식)이 해체되어도 생멸을 반복하게 된다
▶불교
▣자신의 업(業)에 의해 또 다른 삶을 결정짓는 윤회의 과정이다 ▶불교
▣죽음은 인간이 윤회의 과정에서 겪어야 할 괴로움이다 ▶불교
▣삶과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불교
▣내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현생에서 도덕적 수행이 필요하다 ▶불교
▣해탈하여 세속의 삶과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한다 ▶불교
★도교와 불교의 공통점
-생사를 차별해선 안 되는 순환의 과정이라고 본다(초월 * 초연)
-죽음은 인간의 삶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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