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교
♣세계 * 자연관 (天)
-도덕적 삶의 기준
-천리 * 천도 ▶ 만물
-천인합일(天人合)
♣인간관 (性 * 德)
-공자 : 인(仁), 예(禮)
-맹자 : 성선설(사단;측은/수오/사양/시비지심 사덕;인/의/예/지
-순자 : 성악설(인간 본성은 악하나, 노력에 의해 선하게 변화해야)
♣수양론
-경 * 성 : 차분한 마음으로 옳은 일에 몰두
-충(忠) * 서(恕)
-수기이안인 : 나 자신을 도덕적으로 수양해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함
-극기복례 : 욕심을 누르고 예의범절을 따름
-효제(孝弟)
♣지혜
-시비선악 구별 * 분별 / 존비친소 분별
♣이상적 인간상
-성인, 군자 / 대장부 * 대인 vs 소인
♣생사관
-현세에서의 도덕적 수양을 죽음 자체보다 중요하게 생각함
-애도의 예는 중시
♣직업관
-정명 사상/ 역할 분담과 충실 / 대동 사회
♣가족 윤리
-인 / 효 * 제
2.도교
♣세계 * 자연관 (天)
-도 / 무위자연(인위적이지 않고 자연 그 자체)
♣인간관 (性 * 德)
-순성
♣수양론
-좌망(앉아서 잊어버림), 심재(마음을 비움), 물아일체(物我一體)
♣지혜
-분별 * 차별적 사고 초월
♣이상적 인간상
-성인, 신인, 지인, 진인, 천인(제도 * 규범 초월해 자유로움)
♣생사관
-기의 응축 * 순환 / 희비 분별 초월
3.불교
♣세계 * 자연관 (天)
-원인 + 조건 = 결과 (인연생기) / 자타불이(自他不二) / 자비
-무상(無上)
♣인간관 (性 * 德)
-오온(색*수*상*행*식)
-(탐*진*치) 삼독 / 불성
♣수양론
-팔정도, 육바라밀, 삼학
♣지혜
-고정 * 불변 없음 / 자비
♣이상적 인간상
-해탈, 열반, 보살
♣생사관
-업 / 윤회 (생로병사) /고통
4.엮어보기
♣유교*불교*도교의 공통점
-이상적 인간 되기 위한 수양 강조
-도덕을 따름
♣도교*불교의 공통점
-생사 분별 초월
♣인위적 규범에서 벗어나 소박한 삶을 추구해야 한다(도교)
♣사욕을 극복하고 진정한 예를 회복하자(유교)
♣연기를 깨닫고 차별이 없는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불교)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무위의 삶을 추구해야 한다(도교)
♣시비를 구별하지 않는 자유로운 삶을 추구해야 한다(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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