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이 범람하는 4IR 시대에는 서민이 행복해야 한다. 모두가 언어, 문학, 종교, 역사와 같은 인문학적 능력을 계발해 자신만의 색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서민이 인문학적 성찰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물론, 신기술이 적용된 사회라고 인간의 행복 지수가 높은 건 아니다. 행복 지수는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끼리의 관계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행복 지수는 선진국이라고 높고, 후진국이라고 낮은 것이 아니며, 행복의 기준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서도 다르다.

 

, 행복은 사회 구성원의 우선 순위에 따라 변화한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사회적인 지위나 명예, , 학벌 등을 우선시할 것인가, 공정한 사회에서 노력해 나가는 과정 자체를 우선시할 것인가는 구성원이 결정해야 한다.

 

물론, 결과보다는 공정한 기회를 주는 사회에 사는 국민이 더 행복할 것이다. 실패해도 일어설 수 있는 기회가 있고, 결과보다 과정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야말로, 행복한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다.

 

한 번 실패하면 다시 일어설 수 없고, 한 번 서민층이 되면 다시 중산층이나 상류층으로 진입하기 어려운 사회에서는 누구도 행복할 수 없다.

 

4IR 시대에는 모든 계층이 협업하고, 상생하는 사회여야 한다. 그래야 행복한 생존이 가능하다. 서민에게 많은 기회가 돌아가고, 기득권은 선구자적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기술을 도입해 4IR 시대를 연 나라는 모범 사례를 남기고, 후발 주자는 그 족적을 따라가 4IR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가 간 갈등이 깊어지며 글로벌 시대의 막을 내릴 것이다.

 

 

--박희진의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중에서!!

▼▼

https://bitl.bz/0VTDOl

 

[카드15%]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 -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쿨하게 생존하는 법

 

deg.kr

 

https://top-news.kr/30f5b9e/168906636554

 

세계 최초 AI 로봇 기자회견 인간 일자리 뺏지도 반항도 안해

세계 최초 AI 로봇 기자회견 인간 일자리 뺏지도 반항도 안해

top-news.kr

https://dailyfeed.kr/30f5b9e/169037886060

 

[현장] 비행기 조종도 이제 AI 로봇이 직접…KAIST서 시연

[현장] 비행기 조종도 이제 AI 로봇이 직접…KAIST서 시연

dailyfeed.kr

https://news-topic.net/30f5b9e/169035592106

 

춘천 토이로봇관 개관 10주년…누적 관람객 180만명

춘천 토이로봇관 개관 10주년…누적 관람객 180만명

news-topic.net

https://deg.kr/531c8f3

 

갤럭시 S23 Series [S23 / S23 / S23 Ultra] 사전예약 시작!!

 

deg.kr

♥새로운 Z플립5 사전예약~♪♬

-사전예약시 받을 수 있는 추가 혜택, 사은품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벤트1) 모든 기종 256GB 구매시 512GB로 공짜 업그레이드

(이벤트2) 갤럭시 워치5 30% 할인쿠폰

(이벤트3) 파손 및 케어 보장 1년권

그외 사은품도 준비되어 있어요~^^

-사전예약은 선착순개통이며, 예약하신 순번에 따라 개통이 진행됩니다~^^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