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이 필요하지 않은 시대, 인적 네트워크가 필요 없는 시대, 사람이 없는 공간이 많아지는 시대, 사람의 역할이 축소되는 시대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을 찾아야 한다.

 

인간의 노동력과 결혼제도의 필요성이 약해지면 인류의 생존이 위험하다. 극도의 편리함이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류의 행복한 생존과 무인화 사이의 적정선은 어디인가? 소속감을 느끼고, 행복을 찾고, 노동으로 성취감을 느끼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까?

 

무인화 시대에 행복하기 위해서는 4맹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는 4맹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누구나 행복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에게 적합한 4IR 시대의 기술을 습득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자.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신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니면, 인간의 정신적 활동을 위한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4IR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누구도 모른다. 중요한 건 4IR 시대에도 모두가 행복을 누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신중하게 지도자를 선출하고, 사회 제도에 관심을 두면서, 자기 계발을 위한 나무를 한 그루 심자. 그리고 매일 가꾸자.

 

멀리 보고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다보면 곧 행복의 열매가 열릴 것이다.

 

무인화가 인간을 위한 서비스가 되려면, ‘그냥 어떻게 되겠지.’ 하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관심을 갖고 행동할수록 개인의 권리가 보장되고, 지배당하지 않는다.

 

4IR 시대에 대한 무관심은 곧 4IR 시대의 보조 인력으로의 전락을 의미할 뿐이다. ‘4IR 시대, 사람이 필요 없는 곳에서 개인은 어떻게 행복을 추구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리고 그 시대의 막이 열렸다. 지혜롭게 4IR의 안개 속을 돌파해야 한다.

 

--박희진의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중에서!!

▼▼

https://bitl.bz/0VTDOl

 

[카드15%]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 -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쿨하게 생존하는 법

 

deg.kr

https://dailyfeed.kr/30f5b9e/169260010915

 

구미시, 로봇 공무원 임명…AI 행정서비스 선보여

구미시, 로봇 공무원 임명…AI 행정서비스 선보여

dailyfeed.kr

https://bitl.bz/ZJuz8w

 

[카드15%] 아무튼 잠 - 이보다 더 확실한 행복은 없다

 

deg.kr

https://deg.kr/4dafe9e

 

스피엘 라비고 캠핑 에어매트

 

deg.kr

신제품 스피엘 라비고 에어매트 출시~♪♬

-매트에 탈착식 무선 펌프가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 펌프가 필요하지 않아요~^^

-내장된 충전식 무선 펌프는 에어매트는 물론 에어텐트나 물놀이 튜브 등에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에어매트 두께는 25~40cm로 싱글, 더블 중 선택이 가능하고 전용 커버도 별도 판매하고 있어요~^^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