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시한부의 질문이라 여기며 멀리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어떤 사람은 임종 체험을 하며 유서를 써보고,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사람도 있다.

 

인생의 짧음과 유한함을 인정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하나씩 성취해보는 것이다.

 

4IR(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획이 필요하다. 내 삶의 우선순위는 무엇인지 찾아보자. 그러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에 가까워질 것이다.

 

4IR 시대의 안정기에는 이미 인간의 능력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을 것이므로, 인간의 능력을 증명할만한 자격증이 필요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4IR 시대의 도입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여전히 자격증이 필요하다. 학력 중심, 스펙 중심에서 능력 중심 사회로의 변화를 모색 중이지만, 아직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능력이란, 학력과 자격증, 경력, 연수, 포상 등 많은 것이 종합적으로 포함된다고 보는 게 옳다. 공정한 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기업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인 것처럼 말이다.

 

4IR 시대에도 나는 누구인가?’라는 원론적인 질문은 유효하며, 그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버킷리스트는 많을수록 좋다.

 

결과를 지워 나가는 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그 과정 하나하나에 의미를 두고 즐기자. 그래야 행복하다.

 

나의 버킷리스트

나의 인생 계획

10/ 20/ 30/ 40/ 50/ 60/ 70/80/ 90

 

--박희진의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중에서!!

▼▼

https://bitl.bz/0VTDOl

 

[카드15%]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 -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쿨하게 생존하는 법

 

deg.kr

https://top-news.kr/30f5b9e/169424012235

 

9월은 독서의 달…전국서 독서문화 행사 1만건 풍성

9월은 독서의 달…전국서 독서문화 행사 1만건 풍성

top-news.kr

https://news-topic.net/30f5b9e/169339190685

 

한강 노을 보며 독서 삼매경…하반기 책읽는 한강공원 개장

한강 노을 보며 독서 삼매경…하반기 책읽는 한강공원 개장

news-topic.net

https://bitl.bz/2MRK1h

 

케이프 트렌치코트 카키

 

deg.kr

https://deg.kr/3c603f0

 

보본 스팀다리미 VB-ST100

 

deg.kr

-보본 스마트스토어 단독으로 알림받기 설정하신 고객에 한정 53% 할인~♪♬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한 보본 스팀다리미

(여행용) 해외여행, 국내여행, 출장 갈 때 휴대 가능~^^

(가정용) 집에서도 셔츠, 블라우스, , 울 니트, 쉬폰 원피스 까지 다릴 수 있어요~^^

(건식다리미) 다리미 판에서 건식으로 다림질 가능~^^

(핸디용) 다리미를 들고 스팀다리미로 사용~^^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