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은 다를 거라고 확신하지 마. 통계를 보면, 보통의 사람들은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이상의 경제적 위기를 겪어. 누구에게나 공포스러운 대상이 있지만, 오직 영리한 사람들만이 자신의 공포를 이용하지.”

 

장차 재난이 닥치리라는 경제적 공포는 엄청나게 큰 동기가 되고, 그걸 최대한으로 이용해야 한다.

 

한 번은 브라이언이라는 환자가 찾아왔는데, 나이 서른에 가정과 안정적인 직장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대기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괜찮은 수준의 소득을 벌었다. 세 차례의 정리해고 물결에서 살아남아 그 회사에서 12년째 근속 중이었다.

 

그는 독실한 교인이었는데, 한 번은 내게 신이 우리에게 오로지 베푸실 뿐만 아니라, 해로운 것들로부터의 피난처가 되어주신다고 말한 적이 있다.

 

언젠가 내가 조심스럽게 물어본 적이 있다.

다른 직업을 생각해본 적 없어요?”

한 발 떨어져 바라보건대, 그의 경제적 상황은 아슬아슬했다. 정리해고의 물결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듯 보였다.

 

그가 대답했다.

전 제가 하는 일을 좋아해요. 그리고 집에서 가깝거든요. 전 제 스케줄이 좋고, 상사도 좋아요.”

 

그의 일은 이점이 있었다. 안정적이었고, 이 지역에서 드문 전문직이었으며, 집에서 차로 통근하기도 편리했다. 하지만 정리해고의 물결이 닥칠 때마다 그는 회사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임금 삭감을 받아들여야 했다.

 

그는 일찍 출근했고 매일 4시에 퇴근했다. 그의 아내는 집에서 아이들을 돌봤다. 부부는 책임감 있는 사람들이었고 안정적인 삶을 살았다. 평범한 삶의 모범이 되는 가정이었다.

 

마침내 심판의 날이 닥쳐왔고, 브라이언은 다음 정리해고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정리해고 다음날이, 살면서 겪은 최악의 날이었죠. 첫째 날은 비현실적으로 느껴졌어요. 밤에 잠을 못 이뤘죠. 둘째 날은 그 상황을 깨달았어요. 우리에겐 저축도 없고, 수입도 없다는 걸요.”

 

그에겐 이런 현실이 곧 닥쳐올 거라는 공포심이 전혀 없었다. 공포는 좋은 점이 있다. 앞으로 일어날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기 때문이다. 결과에 대한 공포는 더 명확히 사고하고, 긴급성을 느끼고, 역경을 버티게 만들어 준다. 공포가 없다면 우리는 그저 반쯤 깨어 있을 뿐이다.

 

편안함은 모든 감옥을 다 합친 것보다 더한 감옥을 만들어낸다.”라고 세일즈 훈련 전문가 그랜트 카돈은 말했다. 편안함은 저축액 혹은 낮은 목표를 가지고 적은 봉급을 받으며 그저 파산만 면하며 살도록 우리를 가둔다.

 

우리 모두는 미래의 무언가를 불안해하지만, 오직 강한 사람들만이 모든 것을 직면하고, 마침내 떨치고 일어선다. 우리가 공포스러워하는 일은 언젠가 생길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 공포를 기꺼이 마주해야 변화가 있다.

--존 소포릭의 [부자의 언어] 중에서!!

▼▼

https://bitl.bz/W8xZzQ

 

부자의 언어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deg.kr

▼▼

https://bitl.bz/pejw6W

 

타이탄의 도구들(블랙 에디션)

 

deg.kr

https://deg.kr/78de25f

 

해화당 퍼즐 조각 찾기 이벤트

 

deg.kr

♥해화당 신제품 출시 이벤트 : “사라진 신제품 조각을 찾아서”♥

--해화당 자사몰 이벤트 페이지에 사라진 신제품 퍼즐조각 2개와 제품명을 맞춰주시면,

추첨을 통해 총 20분께 [신제품] 참숯불맛난고기 24팩을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530()~66()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