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사가 소파에 등을 기댔다.

내가 멍한 미소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 적이 있던가?”

 

지미가 크게 웃음을 터트렸다. “아뇨.”

 

옛날에 억압당한 백성들을 통치하는 왕이 있었어. 왕은 힘이 아니라 경제 체제를 통해 백성들을 통치하는 정책을 폈지. 계획은 간단했고, 그런 강압적인 체제에서 살아남으려고 사람들은 일하는 동안 생산성을 유지해야 했어. 음식과 살 곳, 사는 데 필수적인 것들을 감당하려고 말이야. 왕은 월급 노동자 체제에 대항해 대중들이 소요를 일으키는 걸 방지하는 데 지혜를 발휘했지. 바로 값비싼 와인을 왕국 내에 풀어서 사람들을 여유 시간에 취하게 해서 무기력하게 만든 거야.”

 

지미가 조용히 앉아서 그 메시지에 귀를 기울였고, 정원사가 말을 이었다.

술을 통한 일시적 탈출은 피지배자들이 참을 수 없는 환경을 참을 수 있도록 해주었지. 그들은 낮은 임금을 받아들이며 아무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수행했고, 반항하지 않고 힘든 일을 견뎌냈어. 그들은 멍한 미소를 유발하는 술에서 기쁨을 발견한 거야.”

 

지미가 이마를 문지르며 한숨을 쉬었다.

그러니까, 절대 술을 마시지 말라는 게 이 이야기의 교훈인가요?”

 

정원사가 대답했다.

영리한 왕은 반란 의지를 누그러뜨리는 건 뭐든 알았단다. 이 이야기가 말하는 메시지는 현실을 직시하고, 저항하는 단계까지 너의 모든 잠재력을 사용하라는 거다. 억압된 대중들 사이에서 예외적인 존재가 되라는 거야.

 

스스로를 지지하라. 넌 이것보다 더 나은 사람이다. 네가 놓인 원치 않는 상황을 바꿔라. 그걸 견디지 마라. 너 자신을 위해, 네 야망을 위해 힘껏 싸워라. 네가 가진 꿈보다 더 작은 것에 안주하지 마라.”

 

토머스 에디슨은 술을 자제해야 하는 논리적인 이유를 이헐게 말했다.

난 머리에 술독을 퍼트리는 것보다 머리를 쓰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인간의 뇌에 술을 주입하는 건, 엔진 베어링에 모래를 뿌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예요.”

 

뉴욕 월스트리트는 음주와 클럽 문화로 악명이 높다. 하지만 그럼에도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런 버핏은 술에 있어서 외부인이다.

나는 경험을 통해 두 가지 큰 약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실패하는 건, 술과 레버리지(경제학에서 수익 증대를 위해 부채를 끌어다가 자산 매입에 나서는 투자 전략을 말한다. 투자에 필수적인 것으로, 레버리지로 인해 수익이 날 수도, 손실이 날 수도 있다.) 때문이라는 거죠.”

 

술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워지고 나서, “아빠는 왜 술을 안 마셔요?”라는 순진한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게 되었다.

아빠는 온 감각을 다해 삶에 다가가고 싶단다. 삶에 문제가 있다면, 늘 그 자리에서, 완전히 맑은 정신으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을 만큼 강해질 거란다.

 

내 아이가 자기 아빠가 삶에서 도망치거나 삶으로부터 숨지 않는 사람이라는 걸 알길 바란다. 오히려 아빠가 스트레스와 맞서 싸운다는 걸 알길 바란다. 나는 아이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아빠는 어떤 것이 좋든 나쁘든, 순간적인 환상에 빠지지 않는 진짜 인생을 바란단다.”

--존 소포릭의 [부자의 언어] 중에서!!

▼▼

https://bitl.bz/W8xZzQ

 

부자의 언어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deg.kr

▼▼

https://bitl.bz/pejw6W

 

타이탄의 도구들(블랙 에디션)

 

deg.kr

https://deg.kr/85bb221

 

스피엘 이지웨건 접이식 캠핑카트

 

deg.kr

-스틸 재질 프레임으로 최대 내하중 80kg까지~^^

-지름 18cm 바퀴로 비포장 도로도 Ok~^^

-접이식으로 승용차 트렁크에 넣고도, 남은 공간에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요~^^

-지금 스피엘 이지웨건을 구입하면 일상에서도 캠핑장에서도 쓸 수 있는 멀티툴을 드립니다~^^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