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은 대학 진학을 원했기 때문에 매튜 아저씨와 마릴라 아줌마를 떠나기로 결심했다.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스스로 결정한 것이다. 앤의 절친 다이애나는 대학 진학 대신 고향에 남기로 했다. 앤이 원했던 것은 독립된 직업이고, 다이애나가 원했던 것은 결혼이었다.

 

중고등학교나 대학 강연을 가면 꼭 나오는 단골 질문이 있다. ‘저는 연기를 하고 싶은데 부모님은 의대에 가길 원해요.’와 비슷한. 사실 이 질문의 카테고리에는 이상과 현실이 있다.

 

꿈과 현실, 그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나는 그런 질문에 쉽게 대답하지 못한다. 우리네 삶이 두부를 자르듯 명확히 잘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살면서 어떤 종류의 고통을 참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순간,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좋은 글을 쓰겠다는 건 매일 원고지를 채우겠다는 의미이고, 작가가 된다는 것의 진짜 의미는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서 글을 써야 한다는 걸 뜻한다. 글을 쓰다 보니 생긴 손목터널증후군,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을 직업병으로 달고 살아야 함이다. 물론 편집자의 원고 독촉 전화와 오타와 비문을 지적하는 독자들, 출판 계약이 뜻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굴욕과 궁핍한 생활을 견디는 것도 포함된다.

 

내가 아는 작가 중,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진 작가는 셀 수 없이 많다. 전업 작가의 길은 멀고도 험해 작가이면서 마트 직원이거나, 경비원이거나, 학원 강사이며 방과 후 글짓기 선생님이 태반이다. 가수나 화가가 되겠다는 것 역시 끝없이 이어지는 연습과 가난해져도 꿈을 버리지 않겠다는 심정적 결단을 뜻함이다.

 

무엇을 원한다는 건 그것에 따른 고통도 함께 원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꿈을 이루기 위한 고통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앤은 원하는 직업을 얻고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기 위해 사랑하는 아줌마, 아저씨와 정들었던 고향을 떠나는 슬픔을 겪을 것이다. 다이애나는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 연애의 괴로움을 겪게 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망설이는 까닭은 그 결정으로 인해 지불해야 하는 몫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면서 수없이 선택해야 한다. 그 선택의 결과가 지금의 우리이며,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스스로의 몫이다. 소설가 김훈이 말했다. “물고기가 낚시 바늘을 물지 않고 낚싯밥을 먹을 순 없다.”

 

모든 선택은 위험한 것이며, 그것이 선택의 본질이다.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의 C(choice)이다.” (프랑스 실존주의 철학자, 사르트르)

--백영옥의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중에서!!

 

(^-^)스스로 선택한 만큼 스스로 책임지는 게 당연한 인생의 법칙! 선택도 책임도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지만, 우리는 모두 자기 인생의 캡틴!! 힘내자, 캡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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