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는 세금을 많이 내기로 유명한 나라다. 덴마크 국민들의 평균 연봉은 3만 9000유로(한화 약 5000만 원)인데, 평균 45%를 소득세로 납부한다.

 

2014년 갤럽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덴마크 국민 10명 중 9명이 기꺼이 세금을 납부한다고 답변했다. 덴마크 국민들은 남들보다 큰 차를 몰고 다닌다고 행복해지는 게 아니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힘들 때 도움받을 수 있다는 걸 알면 행복해진다고 생각한다.

 

북유럽 사람들은 훌륭한 삶과 공익의 상관관계를 잘 안다. 북유럽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우리는 세금을 내는 게 아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돈을 쓰는 거다. 우리 공동체에 투자하는 거다.

 

--마이크 비킹의 [리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중에서!!

▼▼

https://bitl.bz/NRe6kr

 

리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deg.kr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 (by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머릿속으로 어떠한 생각도 하지 않은 채 살아갈 수 있는지 한 번 실험해 보세요. 아마 불가능할 겁니다. 우리는 무의식과 의식 속에 존재하는 언어의 범위 내에서만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과거 지배 계층이 대중들로 하여금 책을 읽지 못하도록 막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언어의 세계가 좁은 사람일수록 다스리기 수월하니까요. 이 말은 즉, 자신의 언어의 세계가 좁을수록 타인에게 휘둘리는 삶을 살아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고 싶다면 언어의 세계부터 확장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알고 있는 언어가 풍부할수록 세계를 더욱 폭넓게 사유할 수 있고, 그동안 미처 보지 못했던 삶의 희망과 가능성을 보게 될 확률도 커집니다.

 

우리는 자신의 언어의 세계를 확장하는 과정을 통해 희미하게 보이는 희망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닥친 시련을 헤쳐 나갈 방안을 모를 때는 그 상황의 어려움을 탓하기보다 먼저 자신의 언어의 한계를 의심해보세요. 어쩌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자신이 알고 있는 언어의 세계 바깥쪽에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이화수의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중에서!!

▼▼

https://bitl.bz/qmtZTW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고된 하루 끝, 오직 나만을 생각하는 시간

 

deg.kr

https://newsposts.kr/30f5b9e/168854942762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AI가 패배자 양산할 것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AI가 패배자 양산할 것

newsposts.kr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