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닥불과 음식은 문화와 국경을 막론하고 전 세계 어디서든 사람들을 한데 불러 모으는 힘이 있다. 저녁 식탁에 촛불을 켜기만 해도 이런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

 

함께 음식을 먹으면 육체적인 자양분만 얻는 게 아니라 우정을 쌓고 유대감을 다지고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런 요소들은 행복을 느끼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저녁 식탁이 음식과 모닥불이 있는 풍경으로 바뀌면 훌륭한 삶의 기반이 관계와 목적이라는 깨달음이라는 찾아온다.

 

진정한 부자는 통장에 찍힌 액수가 아니라 유대 관계가 얼마나 든든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얼마나 행복하게 지내며, 감사하는 마음이 얼마나 큰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깨달음이 찾아온다.

 

행복연구소와 <세계 행복 보고서>에서 발견된 공통적인 사실이 있다면 가장 행복한 나라들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고, 가장 행복한 사람들에게는 유사시에 기댈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꼽히는 덴마크 국민들이 친구나 가족과 매우 자주 만나며, 넘어지면 친구가 잡아줄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마이크 비킹의 [리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중에서!!

▼▼

https://bitl.bz/NRe6kr

 

리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deg.kr

어떤 약속이 이뤄질 경우, 약속을 구성하는 건 말이 아니라 말의 배후에서 말로 표현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말은 약속을 하는 저 힘의 일부분인 힘을 방출하고 소모함으로써 약속을 더욱 약하게 만든다. 따라서 그대들은 손을 뻗어 손가락을 입에 대라. 그러면 그대들은 가장 확실하게 서약한 것이다.’ (by 프리드리히 니체)

 

아직 끝나지 않은 일을 이미 끝난 것처럼 주위에 말하고 다니는 습관이 있다면 되도록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말에도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에너지를 응축시키지 않고 사방으로 내뿜는다면 풀리려 했던 일도 잘 풀리지 않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간절히 바라는 일이 있다면 그것을 함부로 드러내 보이지 말고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있길 바랍니다.

 
 

--이화수의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중에서!!

▼▼

https://bitl.bz/qmtZTW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고된 하루 끝, 오직 나만을 생각하는 시간

 

deg.kr

https://newsposts.kr/30f5b9e/168854942762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AI가 패배자 양산할 것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AI가 패배자 양산할 것

newsposts.kr

LIST

+ Recent posts